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장 이형철근의 이음길이

이음과 정착

by GoldenRain 2021. 1. 29. 08:29

본문

반응형

제강사에서 철근을 생산할 때 일정한 길이로 생산하기 때문에 길이가 긴 부재에 철근을 배치하려면 철근을 이어야만 합니다. 철근을 잇는 방법은 기계적 이음(Mechanical connection)이나 용접이음(Weld splice)도 있지만, 보통은 겹침이음(Lap splice)을 많이 합니다.

 

 유튜브로 이음길이 내용 보기

 

겹침이음은 두 철근을 충분히 겹쳐서 하나의 철근인 것처럼 힘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두 철근이 겹쳐진 부위에서 파괴되지 않도록 충분한 길이로 겹쳐야 합니다.

 

 

보 상부근의 겹침이음

 

 

이 철근의 이음길이는 정착길이를 계산하는 원리에서 나옵니다. 철근은 보통 철선으로 묶는데 그렇다고 해서 철선이 두 철근을 이어주는 것으로 오해하면 안 됩니다. 철선은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동안 철근이 이동하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만 합니다. 두 철근을 묶어주는 데는 철근을 감싸고 있는 콘크리트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콘크리트가 두 철근을 꽉 붙잡고 있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철근 입장에서 보면 콘크리트에 묻혀서 뽑히지 않는 충분한 길이만큼만 겹치면 됩니다.

 

 

콘크리트는 두 철근을 묶어서 이어준다.

 

 

따라서 인장을 받는 이형철근의 이음길이는 인장을 받는 이형철근의 정착길이의 원리에서 나옵니다. 단 D35를 초과하는 철근은 겹침이음에 대한 실험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겹침이음을 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착의 기본 개념

인장을 받는 이형철근의 정착길이 산정

 

인장을 받는 이형철근의 이음길이

다만 두 철근을 감싸고 있는 콘크리트가 양호한 조건에서 충분히 부착력을 지지할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그래서 인장을 받는 이형철근의 겹침이음길이는 A급과 B급으로 구분합니다. 어떠한 경우든 최소한 300m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① A급 이음 : 인장을 받는 이형철근의 정착길이 × 1.0

B급 이음인장을 받는 이형철근의 정착길이 × 1.3

 

결론적으로 말하면 대부분 A급 이음과 같은 양호한 조건을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B급 이음으로 해서 정착길이에 1.3배 더 길게 이음길이를 산정합니다. 아무래도 철근이 겹쳐서 촘촘히 배치되다보면 콘크리트 층을 충분히 확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A급 이음은 배치된 철근량이 이음부 전체 구간에서 해석 결과 요구되는 소요철근량의 2배 이상이고 소요겹침이음길이 내 겹침이음된 철근량이 전체 철근량의 1/2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B급 이음은 A급 이음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굵기가 서로 다른 철근을 겹쳐서 이어야 할 때는, 이음길이는 크기가 큰 철근의 정착길이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표를 이용한 이음길이 계산

정착길이를 계산할 때나 이음길이를 계산할 때는 현장에서는 표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에 제시하는 표는 철근의 항복강도가 400Mpa인  일반철근(위쪽)과 상부철근(아래쪽)의 이음길이 사례입니다. 

 

[이음과 정착] - 일반철근과 상부철근(블리딩현상)

 [이음과 정착] - 표에서 정착길이나 이음길이를 찾는 방법

 

 

 fy = 400Mpa인  인장 이형철근의 이음길이(일반철근) 

 

  fy = 400Mpa인  인장 이형철근의 이음길이(상부철근)

 

내진설계가 적용된 중·고연성 구조물의 이음기준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골조의 소성힌지구간과 이음

기둥 철근의 이음 위치

 

기타 이음길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유튜브로 이음길이 내용 보기

 

정착길이, 이음길이 참고표

 기계적 이음(커플러)

 용접 이음 - 가스 압접

 

[분류 전체보기] - 철근 지식 저장소 내용 전체 보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